유비쿼터스 개요
유비쿼터스 개념은 지난 88년 제록스 팔로알토연구소(PARC)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처음 제시한 유비쿼터스컴퓨팅이 그 효시다. 이 개념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실세계의 각종 사물들과 물리적 환경 전반(물리공간)에 걸쳐 컴퓨터들이 편재되게 하되 이것이 사용자에게
유비쿼터스 기능별 시스템들의 한계와 문제점을 평가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비쿼터스 시스템들을 인간공학적 시스템들로 분류해보도록 하며, 아파트들은 삶의 질을 높이는 개념을 도입하여 주택의 개념을 ‘단순주거’에서 ‘건강,레저 공간’으로 바꾸어가며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친환경 인증 마
주거용이던 건물을 보다 쾌적하고 풍요로운 삶의 공간으로 바꾸는 사업이 각광받고 있다. 이와 같은 디지털 홈 사업은 유비쿼터스컴퓨팅이 인간 생활에 가져올 놀라운 변화를 읽게 하는 대표적인 예이다. 건설회사가 만든 건축물이라는 현실 공간에 IT업체들이 구현하는 가상공간이 결합되면서 새로
미래주거환경 변화예측
건강지향적, 감각화, 감성화, 모듈화, 조립화, 통합화되는 환경으로 변화 할 것으로 예측됨.
이러한 환경들의 구축을 위해서는 공간 내에 수많은 컴퓨터 칩들이 내장되어 인간의 삶을 지원하는 유비쿼터스컴퓨팅환경의 도입이 필수적.
이렇게 빠른 기간에 이처럼 주거의
환경이 제공되어, 인간의 기분이 변할 수 있는 환경을 지향하여야 하며, Well Being 트랜드와 더불어 인간에게 인체적으로 무해한 재질로 시설을 구축하고 자동환기가 되는 등 지능형 거주 공간은 인간과 더불어 생각하고 방안을 제공하는 환경이 되어야 한다.
유비쿼터스 기술이 적용된 가구 및 주거환